서울예고는 기독교 정신에 입각하여 예술의 전문적인 교육을 조기부터 체계 있게 실천함으로써, 애국 애족하고 인류에 공헌하는 참된 예술인 육성을 교육 목적으로 한다.
교육방침
- 기독교 정신의 함양으로 인츄 최고의 이상인 자유 · 사랑 · 평화의 세계를 구현케 한다.
- 건강한 몸과 건전한 정신을 길러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국적 있는 교육을 심화하여 나라를 사랑하고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있는 한국인을 기른다.
- 개성을 존중하고 창의성을 개발하는 전문적 예술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개인의 재능을 최대한으로 함양 신장 시킨다.
- 일반 교과목을 성실하게 이수케 하여 교양 있고 품위 있는 전인적 예술인을 육성한다.
- 세계무대에서 예술 한국인을 빚낼 위대한 예술가로 성장하도록 큰 이상과 포부를 갖춘 예술인의 자질을 갖추게 한다.
학교장 경영관
서울예술고등학교는 자유 · 사랑 · 평화라는 기독교 정신을 예술로 승화시키며 우리 민족이 지닌 우수한 예술적 재능을 신장, 계발시켜 문화국민으로서의 힘을 기르는 것을 창립정신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정신을 바탕으로 예술영재들을 조기에 발굴하여 교육시킨 우리나라 최초의 학교로서 64년간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제 우리는 국내의 정상에 만족하지 않고 세계무대에서 우리의 예술적인 기량을 떨치기 위하여 나아가야 한다. 이것이 바로 서울예술고등학교의 건학이념인 기독교 정신을 구현하는 희생과 봉사정신이고 인류에 공헌하는 참된 교육목표임을 천명하는 것이며,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역점점사항에 매진하고자 한다.
가. 인성을 갖추 예술인
예술은 마음의 표현이다. 영혼을 울리는 소리와 가슴 속의 열정이 빛으로 나타나고, 다시 소리와 빛의의 아름다운 몸짓으로 표현되는 것이 예술이기 때문에 아름다운 마음을 갖가지고 가슴 속에 울림을 토해내어야만 진정한 예술 혼을 담을 수 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인성교육에 힘써야 하고,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은 새삼 강조할 필요도 없다.
나. 세계로 도약하는 예술인
우리나라 예술계를 이끌고 있는 선도 학교로서의 역할에 안주하지 않고, 시대를 앞서가는 도전정신으로 끊임없이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데 힘을 기울여아 한다. 해마다 국내에서 개최하고 있는 본교 학생들의 정기연주회, 무용발표회, 미술전시회에 만족하지 않고 다양한 해외공연과 발표를 통하여, 또 국제적인 콩쿠르에 참여하는 등 세계무대로 진출하여 세 정상의 청소년들과 기량을 겨루는 기회를 자주 가졋져서 우리 민족의 예술적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데 힘을 기울이고자 한다.
다. 애국 애족하는 예술인
예술에는 국경이 없지만 예술가엑에게는 국적이 있다. 우리의 전통예술을 계승 · 발전시킬 뿐만 아니라 예술의 세계화를 통하여 국가 경쟁력 향상에 부응응하고 사회에 봉사하고 헌신하여, 애국애족하는 예술인을 육성한다.